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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로 열어가는 국민행복세상 '혁신플랫폼' 실현. 대한전기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보도자료 (2)
대한전기협회, 전기산업계 소통창구 역할‘톡톡’- 전기산업 전반에 대한 기술 문제 해결 위해 20년 간 전기상당실 운영 중 -- 올해부터 적용되는 KEC 관련 문의 이어져…현장 안착에 많은 도움 기대 -- 민원인 하소연 들어주는 역할까지…“잘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문제 해결”- ▢ 대한전기협회(회장 김종갑)가 운영 중인 전기상담실이 전기산업계의 소통창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특히, 올해 1월부터 시행된 한국전기설비규정(이하 KEC)이 현장에 안착하는데 큰 역할을 해내고 있다. ▢ 대한전기협회는 전기 전반에 관한 기술 등에 대한 질의사항에 대해 명확한 이해와 사용상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001년부터 20년 간 전기상담실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 서면과 유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질의를 해오는 건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2016년 793건에 달하던 숫자는 2019년 기준으로 약 2배 증가한 1,431건을 기록했으며, 지난해에는 무려 2,087건으로 증가했다. ▢ 특히, 올해는 KEC 시행에 따른 문의가 더욱 늘어나는 추세다. 실제로 올해 기존 방식과 다른 접지기준, 신설된 피뢰설비 기술기준, 차단기규격 선정방법 변경 등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 한편, 전기상담실은 KEC 조기 안착과 같은 주요 현안을 해결함과 동시에 민원인들의 하소연을 들어주는 소통창구 역할까지 해내고 있다. ▢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 “KEC와 관련한 합리적인 민원에 대해서는 해당 기술위원회 분과 간사에게 의견을 전달해 현장의 소리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실적으로 마땅히 하소연할 곳이 없는 경우 우리 전기상담실로 문의가 온다”며, “진심으로 잘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해결이 되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 한편, 대한전기협회는 KEC가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KEC 핸드북’을 제작했으며,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KEC 설계 Tool’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2014년 1월부터 2020년 10월까지의 주요 질의‧회신 사례가 담긴 ‘2020 전기설비기술기준 질의‧회신 사례집’을 발간해 산업계에 배포함으로써 기술기준의 올바른 적용과 이해를 바탕으로 일선현장의 전기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기여해나가고 있다.
대한전기협회, 질의⋅회신 사례집 발간으로 전기안전에 기여- 2002년부터 질의ㆍ회신 사례집 무료 배포...전기상담실 통한 현장 소통 -- 2020년판 발간...KEC 주요내용 및 자주 묻는 질의사례 수록 -- e-book으로도 제공...“일선현장 전기안전 확보에 도움 되길”- ▢ 대한전기협회(회장 김종갑)는 일선 산업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전기설비기술기준 질의ㆍ회신 사례집’을 2002년부터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기상담실을 별도로 운영하며 유관기관 및 협회 회원사를 비롯한 현장 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산업현장의 안전 확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 대한전기협회는 주요 질의⋅회신한 사례를 모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에 대한 이해를 높여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2020 전기설비기술기준 질의‧회신 사례집’을 발간⋅배포했다고 9일 밝혔다. ▢ 올해 발간된 사례집에는 2018년 3월 산업통상자원부를 통해 공고된 ‘한국전기설비규정(KEC)’과 2019년 3월 고시된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2019년 11월 공고된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을 토대로 2014년 1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주요 질의⋅회신 사례를 정리했다. ▢ 특히, 2021년부터 시행 예정인 KEC의 주요내용과 자주 묻는 질의사례도 별도로 간추려 수록했으며, 질의ㆍ회신 사례집은 e-book(홈페이지 이용)으로도 제공 받을 수 있다. ▢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 “전기설비기술기준의 올바른 적용과 이해로 일선현장의 전기안전 확보에 기여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