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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신기술 신청내용 공고 (산업자원부 공고 제2007-298호)

  • 관리자
  • 2007.08.28
  • 1020

산업자원부 공고 제2007 - 298호 전력기술관리법 제6조의2 및 동법 시행령 제7조의 규정에 의한 아래 기술의 전력신기술 지정신청에 대하여 동시행령 제7조의2제2항의 규정에 의거 공고하니, 동 건의 이해관계인으로서 아래 기술이 전력신기술로 지정고시 되는데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성명, 주소와 의견 및 사유, 근거 등을 기재한 의견서를 공고일로부터 30일내에 대한전기협회장에게 서면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07년 8월 28일 산 업 자 원 부 장 관 전력신기술지정 신청내용 공고 Ⅰ. 유리섬유강화 복합재료를 이용한 지중저압 접속함 뚜껑 1. 신기술 신청인 ㅇ 기술 개발자 : ㈜티와이테크 (대표 : 송홍준)/한국전력공사 (대표 : 이원걸) ㅇ 법인등록번호 : 180111-0356229/120-82-00052 ㅇ 주 소 : 부산시 강서구 송정동 1522-2/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67 2. 신청기술명 : 유리섬유강화 복합재료를 이용한 지중저압 접속함 뚜껑 3. 신기술내용 (요약) ㅇ 기존의 저압접속함 뚜껑의 경우는 주철소재로서 누전에 따른 안정성이 미흡하여 사고의 발생을 예견하고 있음. 신청기술은 이러한 문제점을 방지하고 기존 접속함의 뚜껑을 대체할 수 있으며, 절연성을 확보하고 기계적 하중과 난연성을 확보한 소재를 이용하여 저압용 접속함에 사용이 가능한 접속뚜껑을 개발하여 전기적 시험과 기계적 내하중의 시험을 통하여 전력산업의 안정화를 확보하는 기술임. 저압맨홀 누전시 지표상의 인체 안정성 확보에 따른 인명피해 방지를 위한 것이 이 기술의 최종목표임. 4. 신기술범위 ㅇ 유리섬유 재직 및 보강재 설계 - 유리섬유 재직패턴 설계, 배열에 따른 강도적 측면 ㅇ 구조해석 및 모델적용 해석 - Ansys 해석을 통한 구조해석, 재질 및 형상에 따른 해석 Ⅱ. 조립식 유압윈치를 이용한 송전철탑 애자장치 올림 및 긴선공법 1. 신기술 신청인 ㅇ 기술 개발자 : ㈜한백 (대표 : 윤흡)/㈜우원 (대표 : 임동옥)/㈜조일전설(대표 : 조의형, 정의조) ㅇ 법인등록번호 : 410-81-32391/410-81-42642/112-81-20900 ㅇ 주 소 : 광주시 광산구 도천동 17-30/전남 영광군 영광읍 녹사리 609-26/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894-1 2. 신청기술명 : 조립식 유압윈치를 이용한 송전철탑 애자장치 올림 및 긴선공법 3. 신기술내용 (요약) ㅇ 신청기술은 철탑 시공시 철탑암에 애자장치와 관련 금구류를 올리는 공정과 가선의 긴선시 장력조정 공정을 현재는 hand winch를 철탑하부 post에 부착시켜 작업자가 철탑직하에서 돌려 인력으로 시공함으로서 많은 인력과 많은 작업시간이 소요되었으며, 또한 철탑상부 작업자의 부주의로 인한 낙하물에 하부작업자가 노출되어 안전사고 위험이 내재되어 있었으나 조립과 분리가 용이하고 휴대하기 편리한 유압윈치 개발로 애자장치 올림 및 긴선장력조정시 인력감축과 작업시간단축 및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시킨 기술임. 4. 신기술범위 ㅇ 휴대용 조립식 유압윈치를 이용한 철탑 애자장치 올림공법 - 철탑포스트에 캡스탄 가대를 이용하여 부착 - 유압엔진 및 관련기구와 호스트 연결 ㅇ 휴대용 조립식 유압윈치를 이용한 전력선 긴선장력공법 ㅇ 휴대용 조립식 유압윈치 - 운반이 쉽게 간단히 조립과 분리가 가능한 유압윈치 - 철탑 포스타에 부착이 가능한 캡스탄 Ⅲ. 원격조정 유압브레이크 방식 캐리지를 적용한 송전선로공사 삭도운반 공법 1. 신기술 신청인 ㅇ 기술 개발자 : 두산건설㈜ (대표 : 김기동)/㈜서광이엔씨 (대표 : 이종협)/(합)자유이엔씨 (대표 : 김창준, 이공재) ㅇ 법인등록번호 : 110111-0194277/115411-0014375/200113-0000512 ㅇ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105-7/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442-11/전남 담양군 창평면 의항리 578-29 2. 신청기술명 : 원격조정 유압브레이크 방식 캐리지를 적용한 송전선로공사 삭도운반 공법 3. 신기술내용 (요약) ㅇ 신청기술은 원격조정 유압브레이크 방식 캐리지를 적용한 송전선로공사 삭도운반공법으로서 기존 국내 삭도설비의 경우 캐리지의 중간지주 통과가 불가능해 운반거리가 제한적이고, 캐리지가 자재를 상하역하는 위치가 고정되어 삭도기지내 소운반이 많고 비효율적인 적재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음. 그러나 신청기술은 캐리지의 정지위치가 자유롭기 때문에 주삭 하부 어느 장소에서나 자재의 상하역이 가능해 작업능률 향상과 효율적인 적재관리가 이루어지고, 중간지주 통과가 가능해 장거리 운반뿐만 아니라 경사구간의 경우 연삭도 가능한 송전선로공사의 자재운반 공법임. 4. 신기술범위 ㅇ 원격조정 유압브레이크 방식 캐리지를 적용한 송전선로공사 삭도운반 공법 Ⅳ. 고장력 섬유로프를 이용한 보호망 및 철탑발받침 설치공법 1. 신기술 신청인 ㅇ 기술 개발자 : 쌍용건설㈜ (대표 : 김병호)/벽산엔지니어링㈜ (대표 : 김양수) ㅇ 법인등록번호 : 120111-0220395/110111-0257116 ㅇ 주 소 : 서울시 송파구 신천동 7-23/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4-5 2. 신청기술명 : 고장력 섬유로프를 이용한 보호망 및 철탑발받침 설치공법 3. 신기술내용 (요약) ㅇ 신청기술은 송전선 횡단구간 보호망의 주모선으로 고장력 섬유로프의 고강도 인장력, 경량성, 우수한 가요성, 절연특성을 이용하고, 주모선의 수직수평하중을 지선을 통하여 근가에 인가함으로서 장경간 장애공작물 횡단이 가능하고 안정성, 작업성, 경제성, 환경개선을 향상시킨 공법임. 4. 신기술범위 ㅇ 보호망의 주모선을 고장력 섬유로프를 사용한 방법 ㅇ 보호망 주모선을 철탑발받침과 본 철탑을 통과시켜 보호망에 작용하는 수직수평하중을 지선을 통하여 근가에 인가한 방법 Ⅴ. 기타 신청기술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대한전기협회 기술처 (전화: 3393-7624, 서울 중구 수표동 11-4)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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