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보광장

전기로 열어가는 국민행복세상 '혁신플랫폼' 실현. 대한전기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홍보광장

보도자료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대한전기협회, 건축전기설비의 내진 안전성 확보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 시행

  • 관리자
  • 2020.04.20
  • 2676

 

대한전기협회, 건축전기설비의 내진 안전성 확보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 시행

지진 대비 건축전기설비 안전성 확보 통해 국민 신뢰도 향상 기대 -

대한전기협회(회장 김종갑)가 건물 내 전기설비의 내진 안전성 확인에 어려움을 겪는 전기산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내진 건전성 확인 컨설팅을 5월부터 시행한다.

 

정부는 지진방재 종합대책의 세부계획을 법제화하면서 지진·화산재해대책법을 개정하고, ‘행정안전부 내진설계기준 공통 적용사항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시설 내진기준 공통 적용사항을 잇따라 발표하며 국가 주도하에 지진방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201811월에는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건축물에 설치되는 전기설비에 대한 내진설계가 의무화됐다.

 

전기사업법의 전기설비기술기준에서도 전기설비가 지진 등에 대해 구조적으로 안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전기협회는 2009년 전기분야 기술인의 내진설계 및 건전성 확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건축전기설비 내진설계 시공지침서를 발간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같은 해 3월에 개정된 건축구조기준을 반영하여 개정판을 발간했다.

 

전기설비에 대한 내진설계가 법제화된 이후, 대한전기협회에 전기설비의 설계·시공·유지관리 단계에서 내진설계 적용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협회는 개정된 지침서를 바탕으로 건축전기설비의 내진 건전성 확인 컨설팅을 시행해 전기설비의 내진 안전성 확보에 대한 공적 기능을 확대하기로 했다.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 이번 컨설팅 시행으로 주요 건축물에 설치되는 전기설비의 내진 안전성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기산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개정된 건축전기설비 정착부 내진설계 및 시공지침 교육을 오는 629일과 10192회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에 시행하는 컨설팅과 교육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한전기협회 기술기준처(02-2223-3703, snkim@kea.kr)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