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보광장

전기로 열어가는 국민행복세상 '혁신플랫폼' 실현. 대한전기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홍보광장

보도자료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대한전기협회, 2024년판 전기 표준품셈 발간

  • 관리자
  • 2024.01.29
  • 1175

대한전기협회, 2024년판 전기 표준품셈 발간

- 지난해 제·개정된 총 118개 항목 반영...신공법 반영해 현장 적용성 높여 -

- 39년 동안 공정성과 객관성 유지...“품셈 활용성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


□ 대한전기협회는 총 118개 제‧개정 항목이 반영된 2024년 전기 표준품셈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1월 29일(월) 밝혔다.

 ○ 표준품셈이란 단위품셈에 관한 정부의 기준을 정리한 것으로서 공사비 산출의 기본이 되며 단위 공종별로 소요되는 인력과 장비의 양을 뜻한다.

 ○ 대한전기협회는 1985년 정부로부터 전기부문 표준품셈 관리 전담기관으로 지정되어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하며 충실히 관리업무를 이행하고 있다. 

□ 전기부문 표준품셈은 적용기준, 송전‧변전‧배전설비공사, 내선설비공사, 계측 및 자동제어 설비공사, 전기철도의 전기설비공사, 항공등화 설비공사, 신재생에너지 및 분산형전원 설비공사, 소방전기설비공사 등 10개 분야 846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현실에 맞게 제·개정되고 있다.

□ 특히 이번에 발간된 2024년 개정판에는 ‘소방전기설비공사’와 신공법을 반영한‘원형 콘크리트 접지극 매설’품이 신설되었다.

 ○ 지난해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됨과 동시에 소방전기설비 수요가 증가 되어, 2023년 상반기 표준품셈을 정비해 제10장 소방전기설비 부문을 신설하면서 10종의 신설 품을 제정하게 됐다. 

 ○ 소방전기설비는 발주기관 및 시공사 등과 TF팀을 구성하여 품을 개발하고 심의위원회를 거쳐 제정 되었으며, 전기공사업계의 변화에 맞춰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개정 작업을 수행해 나갈 방침이다.

□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전기부문 표준품셈 전담기관으로서의 충실한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한편 신기술, 신공법 및 비대면 동영상 현장실사 등 관련 품셈의 적기 반영을 통해 활용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공정하고 충실한 현장실사와 실효적인 연구자료 수집 및 전문 기술인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하여 적정하고 객관적인 품셈의 유지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제·개정 사항은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www.kea.kr)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협회 기술처(02-2223-365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