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보광장

전기로 열어가는 국민행복세상 '혁신플랫폼' 실현. 대한전기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홍보광장

보도자료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中企, 원자력 산업 신규 진출 용이해진다

  • 관리자
  • 2024.06.04
  • 342

中企, 원자력 산업 신규 진출 용이해진다

- 대한전기협회. KEPIC 분야별 기본형 품질보증계획서 발행 -

- 2021년부터 개발 시작...공정·편의성 확보 위해 산업계 등 의견 청취 -



▢ 대한전기협회가 중소기업의 원자력 산업 신규 진출 편의성 높이기에 나섰다.

▢ 대한전기협회는 전력설비에 사용하는 단체표준인 KEPIC(전력산업기술기준) 인증 취득 과정에서 업무 편의 증진과 품질 향상을 위한 KEPIC 분야별 기본형 품질보증계획서/품질시스템계획서(이하 계획서)를 발행했다고 6월 4일(화) 밝혔다.
  * KEPIC(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

▢ 1996년부터 KEPIC 인증업무를 수행해 온 대한전기협회는 그동안 KEPIC 인증서를 취득하고자 하는 신규 또는 중소업체가 KEPIC 요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고 업체별 편차가 존재해 이를 완화하기 위하여 계획서 개발에 나섰다.

▢ 이를 위해 2021년에 KEPIC 제도 및 품질보증 분과위원, KEPIC 인증심사원과 공인검사원으로 구성된 개발 실무그룹인 소위원회를 설치하고 2022년 3월까지 여러차례 회의를 거쳐 원자력 산업에 새롭게 진출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이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본형 매뉴얼 초안을 개발했다. 

▢ 초안 개발 후 공정성과 산업계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각 분야별 위원들과 산업계 의견을 청취하여 원자력 기계, 구조, 전기 및 구조설계의 4개 분야의 품질보증 매뉴얼과 기계/구조 재료분야의 품질시스템 매뉴얼 템플릿을 최종 개발했다.  

▢ 각 분야별 매뉴얼의 구성요소는 KEPIC 해당 요건을 기반으로 하며, 제조/설계자 품질보증 매뉴얼은 품질방침 등 18개의 장(Chapter)으로, 재료업체 품질시스템 매뉴얼은 KEPIC-MNA 4300 요건을 기반으로 9개의 장으로 각각 구성되었다. 또한 장별로 작성지침을 추가하여 업체가 기본형 매뉴얼을 회사 조직과 인력,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범위와 회사의 현재 실정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는데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도록 했다.

▢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이번에 발행한 계획서는 학술대회 발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할 방침”이라며 “원자력 산업에 새롭게 진출하는 중소업체가 기본형 품질 매뉴얼을 이용해 품질보증시스템 프로그램의 골격을 구성함으로써 원자력품질보증/품질시스템 수립의 목표가 조속히 달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기본형 매뉴얼은 KEPIC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대한전기협회 KEPIC본부(02-2223-3752)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