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보광장

전기로 열어가는 국민행복세상 '혁신플랫폼' 실현. 대한전기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홍보광장

보도자료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대한전기협회, 2025년 표준품셈 발간

  • 관리자
  • 2025.02.10
  • 73

 

대한전기협회, 2025년 표준품셈 발간

- 품셈의 활용 가치도 높여...·개정된 121개의 품셈 내용 담겨 -

- 1985년 전기부문 표준품셈 관리 전담기관 선정...공정·객관성 바탕으로 관리 -



□ 대한전기협회는 품셈의 활용 가치도와 현장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2025년 표준품셈’개정판을 발간했다고 2월 7일(금) 밝혔다.

 ○ 표준품셈이란 단위품셈에 관한 정부의 기준을 정리한 것으로서 공사비 산출의 기본이 되며 단위 공종별로 소요되는 인력과 장비의 양을 뜻한다.

□ 대한전기협회는 1985년 정부로부터 전기부문 표준품셈 관리 전담기관으로 지정되어 40년 동안 공정성과 객관성을 바탕으로 전기부문 표준품셈 관리업무를 이행하고 있다. 

 ○ 전기부문 표준품셈은 적용기준, 송전‧변전‧배전설비공사, 내선설비공사, 계측 및 자동제어 설비공사, 전기철도의 전기설비공사, 항공등화 설비공사, 신재생에너지 및 분산형전원 설비공사, 소방전기설비공사 등 10개 분야 862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현실에 맞게 제·개정되고 있다.

□ 올해 발간된 ‘2025년 개정판’에는 간접활선 무정전 장비사용 바이패스 케이블 공법 등 제·개정된 121개의 품셈의 내용이 담겨있다.

□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 “품셈의 제·개정 작업을 통하여 현실에 알맞은 전기공사비 산정, 전기 공사의 질적 향상과 투명성 확보에 기여했다”면서 “앞으로도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현장실사와 실효적인 연구자료 수집 및 전문 기술인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하여 적정하고 객관적인 품셈의 유지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제·개정 사항은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www.kea.kr)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술처(02-2223-365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