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류(DC) 배전 기술의 활성화와 기술 발전을 위한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으는‘2025년 전기에너지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이 개최된다.
□ 대한전기협회와 한국전력공사가 공동으로 개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직류 배전 기술과 정책 발전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번 공모전의 주제인 직류(DC) 배전 기술은 전자기기의 디지털화, 재생에너지 및 전기차 확대 등 전력시장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형태의 전력 사업 기회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중요한 수단이 될 것으로 떠오르고 있다.
□ 이번 공모전에서는 ▲정책 및 제도 개선방안(법/제도, 표준화, 규제 혁신 등) ▲기술 및 솔루션 아이디어(공백 기술개발, 이종기술 융합 등) ▲사업화 아이디어(경제성, 에너지효율화 중심 비즈니스 모델) ▲생태계 조성 및 지속가능 방안(특화지역, 협력허브 등) ▲소비자 중심 활성화 방안(인센티브 등) ▲기타 창의적 아이디어 등 직류 배전 확산과 관련된 정책제안을 받는다.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으로 참여 가능하며, DC 관련 전문가 10인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공정한 심사에 나선다.
□ 총 상금은 1,000만원 규모로 대상 1명(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300만원)을 포함해 총 17명을 선정하며, 오는 4월 8일(화)에 시상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 특히 우수한 아이디어들은 자료집으로 제작되어 관련 산업과 정책 수립에 활용될 예정이며, 오는 3월 14일(금)까지 이메일(exco@kea.kr)로 접수하면 된다.
□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직류 배전의 필요성과 활용 가능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혁신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발굴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자세한 정보는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공모전 사무국(02-2223-3932~4)으로 하면 된다.